하나은행 보금자리론 특징 대상주택 대출금리 한도 기간 상환방식 계약연장 갱신법 알려드려요
오늘은 하나은행 보금자리론 상품에 대해 알아볼텐데 정확한 이름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아낌e-보금자리론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신청과 약정을 통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연 0.1% 낮은 대출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이제부터 보금자리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형으로는 대출실행일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으로 고정금리가 적용이 되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향후에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싶은 손님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합니다.
주택연금사전예약형의 경우 만 40세 이상의 손님이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며 주택연금을 가입했을 때 사전 예약을 하고 주택연금으로 전환했을 시 우대금리 누적액을 장려금으로 드리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대출 신청이나 상담을 받기 위해 맨처음 상담하기를 해주신 뒤 대출상태를 조회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대출약정을 의뢰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대상으로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 무주택이나 1주택 소유자라고 하며 6억원 이하 주택을 담보로 제공을 하는 성년 손님이라고 합니다.
대체 취득을 위하여 일시적 2주택 허용은 대체 취득후에 기한 내 기존주택 처분조건이라고 합니다.
기존주택 처분기한이란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서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또는 2년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담보주택 소재지가 투기지역이거나 투기과열지구면 기존주택 처분기한은 1년이고 기타지역으로는 2년이라고 합니다.
주택보유수 사후검증을 해야 하는데 이용자격 유지여부의 확인을 위하여 대출 실행한 후에 매 1년이 되는 날 한다고 합니다.
담보주택 외에 채무자나 배우자의 추가주택 보유를 검증한다고 합니다.
추가주택 처분기한은 검증기준일로부터 6개월이지만 분양권이나 상속으로 추가주택을 취득하신 경우에는 검증기준일로부터 3년이라고 합니다.
대상주택은 실거주용으로 사용이 되는 주택법 제 2조 1호의 공부상의 주택이라고 합니다.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등이 있으며 다만 6억원 초과 주택의 경우에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대출금리는 만기 년수에 따라 기본형 다르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우대금리에 관해 설명드릴텐데 먼저 공사가 운영을 하는 주택금융 관련한 앱으로 금리우대 쿠폰을 발급받으신 경우는 00.2%를 우대받습니다.
가족사랑 우대금리도 보금자리론 신청인 직계존비속이 전세 자금보증이나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 0.1% 우대받습니다.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는 한부모가구나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신혼가구 금리 우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한도로는 담보주택 당 최대 3.6억원 이내라고 하며 백만원 단위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이렇게 있다고 합니다.
다만 40년이나 50년 만기의 경우에 신청일 현재 채무자가 아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취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만기 40년 채무자요건은 만 39세 이하나 신혼가구라고 하며 대출만기 50년의 경우에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환방식은 원금 균등분할상환방법과 체증식분할상환중에 가능하다고 하며 만 40세 미만에 한해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대출만기 50년은 적용이 불가능한 점 확인해주세요.
보금지라론의 금리를 4.25~4.55% 수준으로 적용을 한다고 하며 기존 금리보다 최대 0.35%p 인하된 값이라고 합니다.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 약정만기 내내 대출금리가 고정이 되어 있어서 서민이나 실수요자가 금리인상 시기에도 영향이 없이 매월 안정적으로 상환을 할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이라고 합니다.
시중 금리보다 낮으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의 가구가 6억원 이하 집을 담보대출 받으실 때만 허용이 된다고 합니다.
대출한도로는 3억 6천만원이고 실수요자를 위한 것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 한도가 최대 70%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