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은행 버팀목 전세대출 신청조건 한도 금리 기간 상환방식 참고하세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상품은 우리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상품 중 하나인 주택도시기금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이 상품은 주택도시기금 근로자/서민/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세자금의 통합상품입니다.

특징으로는 정부가 지원하는 저금리 전세자금대출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자유롭게 상환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 및 배우자의 동의 절차 진행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자산기준이 3.25억원 이하인 고객을 대사응로 합니다.

자산기준으로는 (부동산+자동차+금융자산+일반자산)-(금융부채+일반부채)로 계산합니다.

 

또한 대출신청일 기준 세대주로서 대출대상주택에 전(월)세계약을 체결하고 전(월)세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근로자 및 서민으로 아래의 해당조건에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대출신청일 현재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단, 만 25세 미만 미혼세대주는 직계존속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표상 부양기간(합가일기준)이 계속해서 6개월 이상인 분)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분.

2.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경우.

3. 최근년도 또는 최근 1년간 부부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고객.

해당 조건에 모두 반족해야 하며, 부부합산 총소득은 차주 및 배우자의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의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최소 10만원 ~ 최대 1억2천만원(신혼가구 2억, 2자녀이상 가구 최대 2.2억원)입니다.

수도권외 지역은 최소 10만원 ~ 최대 8천만원(신혼가구 1억6천만원, 2자녀이상 가구 최대 1억8천만원)입니다.

임차보증금의 70% 이내(신혼 다자녀 2자녀가구 80% 이내)로 한도를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출금리는 연소득에 따라, 보증금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신혼가구의 경우에는 신혼가구 전용 버팀목전세자금 금리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득, 다자녀가구, 전자계약시스템 등을 통해서 금리우대 혜택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불가한 상품입니다.

 

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혼합상환(대출금액의 10% ~ 50% 원(리)금균등분할상환&만기일시상환)방식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담보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서,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 100%, 협약에 의한 반환채권양도계획서 등으로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출하실 서류로는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사본, 주민등록등본, 대상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소득확인서류, 재직확인서류, 실명확인증표 등이 있습니다.

고객부담비용으로는 대출금액에 따라 인지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 연 0.12%(임차보증금 4억원 이하 기준),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은행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오피스텔 집주인이 전세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보증사고 금액이 지난해를 벌써 넘어섰다고 합니다.

깡통전세 피해가 빌라(다세대주택)에서 오피스텔로 옮겨 붙고 있다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아파트, 다세대주택과 비교하면 오피스텔 보증사고가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오피스텔 전세보증 발급건수가 늘어나면서 앞으로 보증사고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통상 전세보증 발급 후 2년 뒤 반환사고가 일어나는 걸 감안하면 앞으로 보증사고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최근 오피스텔 보증사고가 늘어난 건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면서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오피스텔로 수요가 몰린탓도 있는데요.

이 내용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부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