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검사로 알 수 있는 것 혈액검사 알 수 있는 질병

피검사로 알 수 있는 것: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

요약

혈액검사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혈액검사를 통해 다양한 질병의 조기 진단과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주요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뇌졸중
  2. 심장병
  3. 당뇨병
  4. 간질환
  5. 갑상선 질환

뇌졸중

혈액검사를 통해 뇌졸중의 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액응고능력을 측정하여 뇌졸중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내 염증 마커와 혈액 내 특정 성분의 수치를 확인하여 뇌졸중의 발생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

혈액검사는 심장병의 위험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혈액 내 염증 마커, 혈당 수치 등을 확인하여 심장병 발생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내 혈소판 수치와 혈액응고능력을 측정하여 혈전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혈액검사를 통해 당뇨병의 진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확인하여 당뇨병의 진행 정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혈액 내 인슐린 수치를 측정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내 HbA1c 수치를 통해 최근 몇 개월간의 혈당 평균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질환

혈액검사를 통해 간질환의 진단과 추적이 가능합니다. 간기능검사를 통해 간 기능 상태를 평가할 수 있으며, 간염 마커를 확인하여 간염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환의 주요 원인인 알코올 및 간독성 물질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여 갑상선 기능 이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갑상선 자가항체 수치를 측정하여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abc